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라이언의 꿀팁백과
클라우드를 전제로 설계, 구축, 개발, 운영하는 컴퓨팅 스타일로 이를 추진하는 단체로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CNCF)이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기술을 정리/분류해서 전체를 파악할 수 있게 만든 조감도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터렉티스 랜드스케이프(Cloud Native Interactive Landscape)가 있다. (링크)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은 조직이 퍼블릭, 프라이빗, 그리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같은 현대적이고 동적인 환경에서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컨테이너, 서비스 메쉬, 마이크로서비스, 불변(Immutable) 인프라, 그리고 선언형(Declarative) API가 이러한 접근 방식의 예시들이다. 이 기술은 회복성, 관리 편의성, 가시성을 갖춘 느슨하게 결합된 시스템을 가능하게 한다. 견고한 자동화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엔지니어는 영향이 큰 변경을 최소한의 노력으로 자주, 예측 가능하게 수행할 수 있다.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은 벤더 중립적인 오픈 소스 프로젝트 생태계를 육성하고 유지함으로써 해당 패러다임 채택을 촉진한다. 우리 재단은 최신 기술 수준의 패턴을 대중화하여 이런 혁신을 누구나 접근 가능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