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라이언의 꿀팁백과
클라우드를 전제로 설계, 구축, 개발, 운영하는 컴퓨팅 스타일로 이를 추진하는 단체로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CNCF)이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 기술을 정리/분류해서 전체를 파악할 수 있게 만든 조감도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인터렉티스 랜드스케이프(Cloud Native Interactive Landscape)가 있다. (링크)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은 조직이 퍼블릭, 프라이빗, 그리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같은 현대적이고 동적인 환경에서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해준다. 컨테이너, 서비스 메쉬, 마이크로서비스, 불변(Immutable) 인프라, 그리고 선언형(Declarative) API가 이러한 접근 방식의 예시들이다. 이 기술은 회복성, 관리 편의성, 가시성을 갖춘 느슨하게 결합된 시스템을 가능하게 한다. 견고한 자동화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엔지니어는 영향이 큰 변경을 최소한의 노력으로 자주, 예측 가능하게 수행할 수 있다.
Cloud Native Computing Foundation은 벤더 중립적인 오픈 소스 프로젝트 생태계를 육성하고 유지함으로써 해당 패러다임 채택을 촉진한다. 우리 재단은 최신 기술 수준의 패턴을 대중화하여 이런 혁신을 누구나 접근 가능하도록 한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컴퓨팅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로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트레일 맵(Cloud Native Trail Map)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