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레이어
라이언의 꿀팁백과
Ryanyang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2월 15일 (목) 10:49 판 (새 문서: if kakao 에서 소개한 '''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레이어'''다. 아래의 모든 레이어에서 이중화 대비가 되어 있어야 데이터센터 규모의 장애를 무사히 넘길 수 있다. 프레임없음|1200x1200픽셀 {| class="wikitable" |+ !'''레이어 명칭''' !'''설명''' !'''비고''' |-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위한 컴포넌트 구성 및 소프트웨어 | |- |...)
Ryanyang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2월 15일 (목) 10:49 판 (새 문서: if kakao 에서 소개한 '''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레이어'''다. 아래의 모든 레이어에서 이중화 대비가 되어 있어야 데이터센터 규모의 장애를 무사히 넘길 수 있다. 프레임없음|1200x1200픽셀 {| class="wikitable" |+ !'''레이어 명칭''' !'''설명''' !'''비고''' |-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위한 컴포넌트 구성 및 소프트웨어 | |- |...)
if kakao 에서 소개한 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레이어다. 아래의 모든 레이어에서 이중화 대비가 되어 있어야 데이터센터 규모의 장애를 무사히 넘길 수 있다.
레이어 명칭 | 설명 | 비고 |
---|---|---|
애플리케이션 | 서비스를 위한 컴포넌트 구성 및 소프트웨어 | |
서비스 플랫폼 | 클라우드 및 서비스 플랫폼 도구 | - 대부분 서비스가 공통적으로 사용해서 장애 전파 원인이 됨 |
운영 및 관리 도구 | 권한관리, 소스관리, CI/CD, 라이브러리 저장소, 빌드, 배포, 문서, 모니터링 등 | - 직접 서비스 관련 트래픽을 받지는 않음
- 그러나 서비스 복구 전체시간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음 |
데이터 | 각종 데이터베이스, 빅데이터 플랫폼 등 | - 이중화로 데이터 유실이 없었음 |
인프라 설비 | 상면, 전력, 네트워크, 항온항습 등 물리적인 공간과 장비의 설비에 해당 | - 3.2만개 서버 운영이 중단되는 수준으로 준비를 하지 않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