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IT 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레이어

라이언의 꿀팁백과

Ryanyang (토론 | 기여)님의 2022년 12월 15일 (목) 11:53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if kakao 에서 소개한 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레이어다. 아래의 모든 레이어에서 이중화 대비가 되어 있어야 데이터센터 규모의 장애를 무사히 넘길 수 있다.


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레이어 이중화 필요.png

<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레이어 요약>
레이어 명칭 설명 비고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위한 컴포넌트 구성 및 소프트웨어 - 서비스 간 장애 격리 설계가 부족해서 연쇄적인 장애 발생
서비스 플랫폼 클라우드 및 서비스 플랫폼 도구 - 대부분 서비스가 공통적으로 사용해서 장애 전파 원인이 됨
운영 및 관리 도구 권한관리, 소스관리, CI/CD, 라이브러리 저장소, 빌드, 배포, 문서, 모니터링 등 - 직접 서비스 관련 트래픽을 받지는 않음

- 그러나 서비스 복구 전체시간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음

데이터 각종 데이터베이스, 빅데이터 플랫폼 등 - 이중화로 데이터 유실이 없었음
인프라 설비 상면, 전력, 네트워크, 항온항습 등 물리적인 공간과 장비의 설비에 해당 - 3.2만개 서버 운영이 중단되는 수준으로 준비를 하지 않음


IT 서비스를 위한 기술적 레이어.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