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및 표준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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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동향은 클라우드 컴퓨팅 자체 기술 보다는 각 산업군으로 확장하는 XaaS(Everything as a Service)로 변하고 있다. 기술적으로는 최근에 멀티 클라우드(multicloud) 관련 연구를 많이 하고 있다.
1 표준[편집 | 원본 편집]
표준 문서 중 ISO/IEC 17788과 17789 문서가 가장 기본이 되는 바이블과 같은 자료이며 현재 ISO/IEC 22123-1, 2, 3 의 세 가지 파트(Vocabulary, Concepts, Reference Architecture)로 나누어서 개정 중이다.
- ISO/IEC 17788:2014 Information technology — Cloud computing — Overview and vocabulary https://www.iso.org/standard/60544.html
- SP 800-145 The NIST Definition of Cloud Computing https://csrc.nist.gov/publications/detail/sp/800-145/final
- ISO/IEC 17789:2014 Information technology — Cloud computing — Reference architecture https://www.iso.org/standard/60545.html
2 정의[편집 | 원본 편집]
- Cloud computing is a paradigm for enabling network access to a scalable and elastic pool of shareable physical or virtual resources with self-service provisioning and administration on-demand. The cloud computing paradigm is composed of key characteristics, cloud computing roles and activities, cloud capabilities types and cloud service categories, cloud deployment models and cloud computing cross cutting aspects.
클라우드 컴퓨팅은 셀프서비스 제공 및 주문형 관리가 이루어지며, 공유가 가능하고 확장성과 탄력성이 있는 물리적 또는 가상적인 리소스 풀에 대한 네트워크 접근을 제공하는 패러다임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패러다임은 주요 특징, 클라우드 컴퓨팅의 역할과 활동, 클라우드 능력 유형, 클라우드 서비스 범주, 클라우드 배치 모델, 그리고 클라우드 컴퓨팅의 핵심 공통 측면 등으로 구성된다.
3 주요 특징[편집 | 원본 편집]
- on-demand self-service (주문형 셀프서비스)
- broad network access (폭넓은 네트워크 접근)
- rapid elasticity and scalability (신속한 탄력성과 확장성)
- multi-tenancy (멀티 테넌시)
- resource pooling (리소스 통합)
- measured service (종량제 서비스)
4 배치 모델(deployment models)[편집 | 원본 편집]
- public cloud
- private cloud
- community cloud
- hybrid cloud
5 핵심 공통 측면(cross cutting aspects)[편집 | 원본 편집]
- auditability
- availability
- governance
- interoperability
- maintenance and versioning
- performance
- portability
- PII
- regulatory
- resiliency
- reversibility
- security
- service levels and service level agreement
6 클라우드 컴퓨팅 참조 모델(Cloud Computing Reference Architecture, CCRA) 목적과 목표[편집 | 원본 편집]
- 목적
-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해관계자 커뮤니티에 대한 서술
-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의 기본 특성에 대한 서술
- 기본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활동 및 기능 요소를 명시하고 그 상호 관계 및 환경과의 관계에 대해 서술
- CCRA 설계 및 발전의 지도 원칙 제시
- 표준화 목표
- 일관성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국제표준 산출
- 클라우드 컴퓨팅 표준 제정을 위한 기술중립적인 기준점 제시
- 클라우드 컴퓨팅의 편익 및 위험 식별에 관한 개방성과 투명성 제시
- 기타 목표
- 클라우드 컴퓨팅 운영과 관려한 복잡한 세부사항에 대한 이해 증진
-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서비스의 프로비저닝 및 사용에 대한 서술 및 이해 제고
-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 논의, 분류 및 비교를 용이하게 해줄 기술참조 제공
- 공통참조기준을 활용하여 시스템 고유의 아키텍처 서술, 논의 및 개발하기 위한 도구
- 보안, 상호운용성, 이식성, 가역성, 신뢰성 및 서비스 관리 분야의 표준 후보 분석을 촉진하고, 참조 구현의 분석을 지원
7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수준(SLA) 협약[편집 | 원본 편집]
SLA는 표준이 끝났으며 사실상 ISO/IEC 19086-1:2016 표준이 가장 핵심이 되는 문서다. (참고 : SLA는 IT 아웃소싱 품질을 관리하기 위해서 나온 개념)
8 표준[편집 | 원본 편집]
- ISO/IEC 19086-1:2016 Information technology — Cloud computing — Service level agreement (SLA) framework — Part 1: Overview and concepts https://www.iso.org/standard/67545.html
- ISO/IEC 19086-2:2018 Cloud computing — Service level agreement (SLA) framework — Part 2: Metric model https://www.iso.org/standard/67546.html
9 Cloud SLA 개념[편집 | 원본 편집]
9.1 SLA(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 협약) 개념[편집 | 원본 편집]
-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간의 서비스의 품질에 관한 계약으로, 해당 서비스가 만족시켜야 하는 기준을 정확하게 명시한 일종의 협약서
- 일반적으로 SLA에는 수용 가능한 품질과 성능을 정의하는 데에 사용될 측정기준 뿐만 아니라, 투입물과 산출물을 정확하게 명시
- 서비스 제공자들은 외부고객과 내부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기대치를 정의할 때도 SLA를 사용
9.2 클라우드 SLA 개념[편집 | 원본 편집]
- 고객에게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수준을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서비스 성과를 평가/보상하여 서비스를 주고 받는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Cloud Service Provider, CSP)와 클라이드 서비스 소비자(Cloud Service Consumer, CSS)인 양 당사자 간의 서비스를 보증하기 위한 품질 상세 약정
* 클라우드 SLA는 정량적인 관점의 SLO(Service Level Objective) 와 정성적인 SQO(Service Quality Objective) 로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