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트렌드 모니터(책)
라이언의 꿀팁백과
제목 | 2020 트렌드 모니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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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최인수 , 윤덕환 , 채선애 , 송으뜸 , 이진아 |
출판사 | 시크릿하우스 |
출판연도 | 2021 |
쪽수 | 268 |
평점 | - |
ISBN | 9791190259927 |
1 개요
2021년 대중이 선택한 자주 느끼는 감정은 '답답하다'와 '근심 걱정'이 각각 1, 2위를 차지했다. 사실 이 두 가지 감정은 2014년부터 줄곧 1, 2위를 독차지했다. 이러한 대중의 감정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모든 트렌드는 대중의 니즈(needs)에서 발산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이러한 대중의 감정과 태도를 기반으로 2022년도에 대한민국을 주도하는 트렌드를 소개한다.
2 목차
이 책의 몿가는 크게 아래 4 개 파트로 구성된다.
- SOCIAL : 만족의 지연
- CULTURE : 세대 간 문화 재확산, 낮은 문해력
- WORK : 통제감과 시간 선택권
- LIFE : 관계욕구와 메타버스 세계
서문_ 만족의 지연(遲延), 미래를 위한 시간의 축적, 그리고 일상적 통제감의 확장
_MZ세대의 가상 화폐 투자가 합리적인 선택일 수 있는 이유 벼락 거지가 불러일으킨 불안감, 그리고 가상 화폐 투자 위험하다지만 나에게는 합리적인 투자 방법 월급이 대안이 될 수 없는 이유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_약자의 선택, 대리 경험 그리고 감정 공동체 유명무실한 법의 공정성 가속화된 격차 사회, 중간 계층의 붕괴 약자들의 상대적 박탈감, 정당한 분노가 되다 탈리오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 사회 복수심, ‘현재’ 상처에서의 탈출 에너지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1. #능력주의 심화 #가난한 자녀 세대 2. #무전무업 #탈스펙 3. #사법 불신 #면죄부 논란 4. #공감 콘텐츠 #오리지널 콘텐츠 5. #정신 건강 #관리 루틴
_세대 간 문화 재확산 현상, 가족 중심으로 재편된 소비의 공유 게임과 쇼핑에 합류한 부모 세대 자녀 세대, 부모 세대 문화를 재확산하다 가족관의 변화, 적당한 거리두기&분리하기 가족에 대한 의무감에서 자유로워지다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_학력과 소통의 양극화 당신의 문해력을 테스트해보라 문자 소통 일상화 시대, 긴 글 읽기의 어려움이 양산하는 문제들 글을 읽지 않고… 짧은 영상으로 공부하기?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6. #숏폼 콘텐츠 #디지털 리터러시 7. #중고 거래 #1인화 8. #K-등산 #아재 문화 9. #정상 가족 #가족의 정의 10. #가사 노동 #K-할머니
_시간 선택권, 통제감, 자기 계발 욕구 아무리 구직난 시대여도 내 갈 길 간다 중요한 것은 월급이 아닌 ‘시간 선택권’ 강한 통제 욕구, ‘좋은 회사’를 판정하는 기준이 되다 MZ세대의 회사 생활 이해하기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_자부심과 상대적 박탈감 그 사이 직장인들의 은밀하고 솔직한 해우소 회사에서는 침묵하는 직장인들 재택근무로 심화된 소통 단절 직장인들이 진짜 원하는 좋은 직장 한 끗 차이의 복지 제도 자부심과 상대적 박탈감 사이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11. #워케이션 #재택근무 12. #월급의 의미 #부수입 13. #불목 #주 4일제 14. #스텔스 이직 #N잡러
_구별 짓기, 당신의 취향은 평가받고 있다 2017년부터 시작된 취미 사랑 어쩌다 취미, 어느새 취향 취향에 대한 두 가지 이론 ‘나만의 취향’이란 단어의 진짜 원산지 알고 보면 보급형이었던 ‘나만의 취향’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_메타버스는 대중의 어떤 욕구를 대변할까? 판타지, SF 장르가 흥행하는 이유 MBTI가 유행하는 이유 ‘일상적 통제감’을 확대하면서 생기는 현상 정체성 찾기, 일상적 통제감, 사회적 본능, 그리고 메타버스 So what? 시사점 및 전망
15. #개인 맞춤형 #평판 관리 16. #한정판 #리셀 시장 17. #취향 투자 #신뢰 지수 서비스 18. #짠테크 #조각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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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닮은 책
- '아프니까 청춘이다'로 많은 안티를 생성했던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2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2 전망>
4 소감
과거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였다. 과거 인터넷은 누구나 동일한 정보를 소비하며 함께 토론을 하는 장소였지만, 현재의 인터넷은 알고리즘을 통해 인류를 각자의 필터 버블(filter bubbles) 속에서 자신의 생각과 취향에 '확신'을 주는 정보만을 소비하고 생산하는 장소가 되었다. 우리는 함께 있지만 오히려 더 고립된 Alone Together 시대를 살고 있다.
젊은이들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가상화폐(비트코인 및 알트코인)에 투자하는 이유, 답답하고 근심과 걱정이 가득한 이유는 결국 현재 내가 주어진 환경에서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으로는 절대 중산층이 될 수 없다는 현실을 일찍 깨달았기 때문이다.
문화 콘텐츠는 앞으로 더 흥행할 수 밖에 없다. 직접 체험하는 경험 경제보다 훨씬 더 저렴한 방법으로 다양한 경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팍팍한 현실 속에서 사이다 발언을 하며 세상의 악당들을 꺾는 드라마와 영화는 사람들의 답답한 마음과 미래에 대한 불안을 (근본적이지는 않더라도) 해소하는 데 일조한다.
당장의 소비를 추구하는 욜로(You Only Live Once, YOLO)는 사라지고 미래를 위해 현재의 욕구를 참는 게 현 MZ 세대의 트렌드라고 한다.